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10월 개정평가제가 끝냈어요.
이로써 평가제만 4번을 한 교사가 되어버렸네요.
그래서인지 저는 평가제에 대한 어려움이 크지 않았는데
주변 동료들은 개정평가제에 대해 걱정이 많더라구요.
특히 면담을 너무 걱정하는 것 같아
평가제 당일 일과나 면담 질문을 공유하려고 해요~
★ 평가제 일과 운영 ★
- 평가제 당일 관찰자에게 몇 시에 도착할 예정이다 연락이 왔어요
- 관찰자는 도착하면 준비한 서류들(하루일과표, 실내외배치도 등)을 보시고 관찰반을 뽑아요
완전 랜덤 뽑기로 진행되고 여기서 두 반을 뽑는데 유찌네 반이 선택됩니다.
- 관찰자와 가볍게 인사를 나누고 일과 진행 시작합니다.
❗️저는 반 영아들에게 관찰자를 소개하고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했어요.
(낯을 가리는 친구들에게는 낯가림을 줄일 수 있는 기회도 되고,
관찰자가 보기에 영아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한 부분으로 보일 수 있어요!)
- 일과를 진행하면서는 모든지 영아들에게 의사를 물어봤어요.
간식 정리, 놀이 정리, 바깥놀이를 가고 싶은 곳 등등…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이 정말 중요하니 꼭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 점심 배식까지 하면 관찰이 마무리가 됩니다.
관찰자께서도 웃으면서 너무 잘 봤다고 이야기를 해주시고 마무리를 해주세요.
★ 면담 질문 내용 ★
관찰반은 피할 수 없는 면담의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낮잠 시간이 되면 일지 등을 미리 확인하고 오시는 것 같아요.
(오늘 관찰된 놀이의 흐름을 이전 일지를 보고 확인하는 차원)
제가 봤을 때는 기본적인 질문이 있고,
그 반에서 당일 관찰되지 않은 항목들
혹은 더 확인하고 싶어 하시는 것들을 질문하시는 것 같았어요.
<관찰에 관련된 내용>
Q. 오늘 놀이흐름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놀이는 무엇이었나?
Q. 그 놀이를 지원해 줄 계획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지원을 해줄지
Q. 계획-실행과 실행-계획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지
Q. 놀이 혹은 활동에 대한 기록은 어떻게 반영, 활용해주고 있는지
Q. 평소 자연에 대한 경험은 어떻게 지원해 주는지
Q. (관찰자가 확인한 관찰 영아 행동) 영아의 행동이 어떤 의미였는지
Q. 영아들의 경험을 상호작용으로 나눠주시던데 이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Q. 놀이 중 수첩에 기록하는 모습이 있던데 적은 내용은 무엇인지
<원 운영 및 보육교직원에 관한 질문>
Q. 그동안 받은 교육 중 기억에 남는 교육
Q. 반 운영 중 어려웠던 부분을 원장님께 어떻게 지원받았는지
Q. 원장님이 해주신 복지 지원 중 기억에 남는 것
Q. 학부모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어떻게 논의하고 이를 수용한 사례가 있는지
Q. 어린이집 행사 등 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텐데 이 부분은 어떻게 결정되고 있는지
Q. 소방대피 훈련 시, 다친 영유아 발생 시 맡은 업무는 무엇인지
작은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질문 준비는 개정평가제 매뉴얼 책자에 있는
<함께 생각해보기>를 보고 준비하시면 좋아요!
관찰자분들에게도 기준이 있을 거잖아요?
이 포스팅을 위해 찾아보니 질문 내용이 함께 생각해보기에 있는
내용이랑 많이 유사하고, 거기에 나온 것들이 대부분인 것 같아
너무 질문에 대한 큰 고민은 안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관찰에서 실수해도 괜찮아요!
우리 모두 아이들한테 나쁜 말을 하는 건 아니잖아요?
부족했던 부분은 나중에 면담하면서
관찰자께서 다 물어봐주시고 이해해주세요.
겁먹지 마시고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랄게요
𐔌ᵔ ˶ᐢᗜᐢ˶ ͡ 𐦯ᡣ𐭩